강남간호학원
 
교육자료실 일반자료실
 
 
작성일 : 11-01-19 12:45
요점정리 - 보건교육편
 글쓴이 : 관리자
조회 : 9,710  
■보건교육의 의의

(1)보건교육의 정의
보건교육이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에 올바른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습관화하도록 돕는 교육과정이다

(2)보건교육의 목적
보건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 구성원 스스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있으며, 질병발생전에 예방이 우선되어야 한다
①질병 예방 ②건강의 유지와 증진
③행동과 태도의 변화 ④질병 유발인자의 제거 및 개선

(3)보건교육의 특성
①보건교육의 원칙
㉠보건에 대한 지식, 태도,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
㉡보건교육 후 효과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하도록 한다
㉢보건교육계획시 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한다
㉣교육대상자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택한다
②보건교육의 일반적 내용
㉠지역사회간호업무 중 보건교육은 가장 포괄적이고 중요하다
㉡학교보건은 장기적인 행동변화에 중요하고, 또한 능률적이며 효과적이다
㉢보건교육의 대상은 지역사회주민 전체이다
㉣보건교육시 가장 중요한 것: 대상자와 함께 계획한다
③효과적인 보건교육시 유의할 사항
㉠주의를 집중시킨다 ㉡흥미를 가지게 한다
㉢실천을 하도록 한다 ㉣만족을 얻게 한다
㉤욕구를 불러일으키고, 동기를 부여한다
㉥배운 결과가 유익하다는 신념을 갖도록 한다
④보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: 조명, 소음, 의자의 배열, 교육장의 크기 등
⑤보건교육방법 선정시 고려할 요소: 교육대상자의 수, 교육에서 도달할 학습목표의 난이도, 교육에 참가한 대상자들의 교육 정도, 교육실시 장소 및 시설
⑥보건교육 준비시 반드시 고려할 사항: 장소 및 대상결정, 교육내용 결정, 방법선택, 시행 후의 평가
⑦보건교육의 특징
㉠보건교육의 습득과정에서는 자극을 가장 먼저 배우게 된다
㉡초등학생은 보건교육으로 태도의 변화가 가장 잘 나타난다
㉢보건교육의 방법: 왕래식 교육방법-집단토의-집단접촉
㉣보건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교육요구를 사정해야 한다
⑧교육 보조자료의 선정시 주의할 사항
㉠교육목적에 맞는 자료를 선택한다
㉡쉽게 구할 수 있고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
㉢자료활용에 소요되는 시간과 교육시간을 고려한다


■보건교육과정
①보건교육과정은 계획, 실시, 평가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
②보건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변화: 지식-> 태도-> 습관의 변화
③보건교육 실시에서 피교육자의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
④교육시간과 시기는 교육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는 시간을 택하여야 한다
⑤보건간호 기록은 환자 및 가족에게 계속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하다


■보건교육방법의 종류

1.대상 중심의 보건교육

(1)개별교육
개별교육은 보건교육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며 개별지도를 위해 사용되는 수단은 면접이다
①면담(면접)의 특성: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면담자와의 신뢰감 형성으로 면접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시 청취하는 태도이다

☞가정방문: 가정방문은 가장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보건교육을 할 수 있다

②면담시 주의할 사항
㉠피면담자로부터 신뢰를 얻도록 하며, 그러기 위해서는 피면접자의 말을 경청한다
㉡말과 태도를 신중하게 하여 상대방에게 믿음과 신뢰를 갖게 한다
㉢피상담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
㉣현재의 문제만을 가지고 공갬대를 가지도록 노력한다
㉤자유롭게 의사표시하도록 조용한 상담분위기를 조성한다
㉥피상담자가 스스로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대답을 강요하지 않는다
㉦피상담자의 부정적 감정의 표시를 잘 수용하도록 한다
㉧상담자가 피상담자에게 지도하듯이 지시.명령하지 않도록 한다
㉨현재의 문제에서 주제가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
㉩전문용어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는다
㉪직접적인 질문은 피하고, 주로 듣는 위치에 있도록 한다
③효과적인 면담.청취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
㉠피면담자가 도중에 잠깐씩 중지하는 점에 관심을 기울인다
㉡지나친 간섭, 혹은 잦은 간섭을 피한다
㉢피면담자가 대화를 계속 할 수 있도록 가끔 반응을 나타내어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
㉣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피면담자가 알 수 있도록 피면담자를 정면으로 보는 자세, 얼굴표정 및 적당한 몸짓 등을 취한다
㉤좋은 청취자가 되어야 함
㉥사람을 다루는 기술과 유머가 필요
㉦인격존중, 비판적인 태도는 갖지 않는다
㉧전문영역에 대한 지식과 자원에 대한 이해 필요
④면접 중 질문을 할 시기: 화제의 방향이 빗나갔을 때, 피면담자가 문제를 혼돈하고 있을 때, 구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, 면접자가 피면담자가 하고 있는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
⑤면접시 효과적인 대화방법
㉠대상자가 주제에서 이탈할 때는 이끌어 준다
㉡대상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고 불필요하게 칭찬하는 것은 금한다
㉢대상자의 수준에 맞는 어휘를 쓴다

(2)집단교육
①강의(Lecture)
㉠강의의 장점: 비교적 적은 경비로 많은 인원의 행동을 변화시켜서 그릇된 보건습관을 변경할 수 있다.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전달이 가능하고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
㉡강의(Lecture, 강연회)의 고려사항: 주의를 집중, 흥미있게 하도록 노력, 학습자와 시선을 마주 볼 수 있도록 하며, 학습 분위기 좋게 유지, 강의 내용 정리, 요약을 해준다
②그룹토의(Group discussion)
㉠한 그룹은 10~20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, 이 방법은 사회자 능력에 따라 그 효과가 좌우됨
㉡장점: 민주적 회의 능력 길러 줌, 대상자들의 능동적 참여, 양보와 협력하는 사회성 배양, 의사전달 능력의 배양, 학습의욕 높여 줌
③집단교육 토의법
㉠심포지움(Sympossium): 어떤 문제의 여러 면을 다루기 위해 2~5명의 전문가가 각자의 의견을 1인 15~20분 정도 발표하고 사회자가 청중을 공개토론 형식으로 참여시키는 방법으로,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들을 수 있다. 보통 강연자와 청중은 모두 전문인으로 구성된다
㉡패널토의(Panel discussino, 배심토의): 어떤 주제에 관하여 상반된 의견을 가진 전문가 4~7명이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토의 진행 후 청중과 질의응답을 통해 결론을 얻는 방법이다
㉢분단토의(Buzz session): 참여자의 수가 많을 경우 전원의 의견을 상호교환하기 위하여 전체를 수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 토의시키고 다시 전체회의에서 종합하는 방법이다
㉣브레인스토밍(Brain storming):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흐름으로 창의성을 활용할 수 있고, 제공된 아이디어의 질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나 토의초점이 어긋날 수 있고, 시간이 많이 소모될 수 있다
㉤세미나(Seminar): 토의, 연구 및 선정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집회형태로 참가자 모두가 새로운 어떤 것을 발견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유도토의
④경험 및 실기를 통한 교육방법
㉠시범: 실무에 적용이 가능하며 현실적으로 교육내용을 실천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
㉡역할극(Role Play): 교육대상자들이 다른 사람의 역을 해 봄으로써 실제 그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입장이나 처지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다
㉢견학(Field visit): 교육장소를 실제 현장으로 옮겨 직접 관찰하고 경험하여 목표한 학습의 효과를 유도하려는 방법
㉣전시교육(Exhibition): 보건 및 보건관리 홍보활동을 위한 전시일 때 전시용 벽보판의 설치장소는 주민의 왕래가 빈번한 곳이 좋다
⑤보건교육시 간호조무사의 역할: 시범 교육시 간호사를 도와 함께 실시, 교육에 필요한 설비.기구.재료준비, 대상자들의 태도.문제점파악

☞홍보활동 및 왕래식 교육방법
*홍보활동: 국가차원에서 보건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단기간내에 국민지지를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
*왕래식 교육방법: 심포지엄, 집단토의 등이 있으나 면접이 대표적임
*홍보활동을 위한 벽보판의 설치: 지역사회 주민의 왕래가 빈번한 곳에 한다

2.매체를 중심으로 한 교육방법
①매체의 특성
㉠대중을 단시간에 교육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매체는 TV, 라디오와 신문이다
㉡급성전염병 발생시 대중매체는 가장 효과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알릴 수 있다. 급성 전염병 만연시 효과적인 보건교육 방법
②매체의 장점: 이해하기가 쉬우며, 단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
③매체의 단점: 값이 비싸고 일방적 전달이므로 개인의 상태가 고려될 수 없다

3.보건교육 요원
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사람은 보건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요원들이다
①구성: 보건교육가, 가정방문 요원, 의사와 간호사, 학교 교사, 사회사업가
②보건교육요원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
㉠지역사회 보건문제의 진단에 대한 여러 학문간 접근방법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
㉡공중보건에 관한 기본개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
㉢대인관계 및 집단에 대한 이론 및 적용을 알고 있어야 한다
㉣보건교육에 있어서의 특수한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
③보건간호사업시 보건요원들에게 특히 요구되는 사항은 관찰력과 면접술이다